저는 학원 관계자가 아닙니다.

저는 사설학원을 졸업했고 배관용접을 현장에서 했으며 지금은 배관용접이 아닌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배관용접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학원을 등록할 때 알지 못했던 것이 많았습니다. 지금도 학원 관계자들이 올린 홍보성 글이 대부분이죠. 그런 아쉬운 마음이 이 포스팅을 쓰게 만들었습니다. 끝까지 읽으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설학원을 고르기 전에 다음 글을 읽고 배관용접이 나에게 맞는 일인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배관용접을 배우기로 마음먹었다면 학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학원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까요?

비용

물가가 많이 상승하면서 학원비도 많이 올랐습니다. 학원마다 다르겠지만 기본 1,000만 원 이상 생각하셔야 합니다. 추가 금액으로는 숙소, SUS 교육이 있습니다. 배관 용접사가 가장 많이 다루는 소재가 카본과 서스(SUS)입니다. 배관용접인 것은 같지만 서스가 더 많은 용접스킬을 요구합니다. 카본보다 비싸기도 하구요. 그래서 추가금액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스를 꼭 배워야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현장 경험도 없는 완전 초보가 처음부터 서스를 배워 적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실력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요. 일을 하다 보면 다시 학원으로 돌아와 서스를 배우는 것도 사실 쉽지 않습니다. 카본과 서스가 근본적인 용접방식은 똑같기 때문에 카본으로 실력을 쌓고 거기에 조금의 교육을 받는다면 서스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교육내용

교육내용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용접시험 교육입니다. 현장마다 다르지만 보통 6G로 시험을 치릅니다. 버티컬(5G, 배관이 가로형태), 호리젠탈(2G, 세로)를 차례로 배우고 익숙해지면 6G를 배웁니다. 이 과정에서 용접 이론과 과정을 함께 배우게 되죠.

두번째는 현장교육입니다. 현장에서는 6G 포인트가 거의 없습니다. 버티컬 or 호리젠탈이 99% 이상입니다. 그래서 6G만 배우고 졸업하면 시험은 통과하겠지만 현장용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짤릴 수도 있습니다. 현장용어, 용접진행절차를 알려주는지도 중요합니다. 현장경험이 없는 사람은 티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선 포스팅에서 배관조공을 경험해 보라고 말씀드렸었죠. 사설학원 선택하실 때 현장용접을 배울 수 있는지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취업

앞선 포스팅에서 인맥의 중요성을 강조했었습니다. 배관용접의 세계에서는 인맥이 곧 취업입니다. 하지만 배관용접 입문자는 아무런 인맥이 없습니다. 그래서 학원에서 관리하는 인맥을 통해서 취업을 해야 합니다. 학원에서 인맥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취업을 어디로 많이 보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학원생들과도 얘기를 나눠보고 정보를 얻어보세요.

사후관리

배관용접의 일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일자리를 찾아다녀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학원에서 이를 관리하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졸업자들 단톡방을 운영하는지 졸업자들이 서로 일자리를 공유하며 협력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러 학원을 방문해 보시고 비교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이 선택이 10년 20년을 좌우할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으니까요.

한 개의 학원을 졸업한 개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특정 학원을 찝어서 추천해 드릴 수 없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만 댓글 남겨주시면 함께 알아봐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