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늦어질때

생리 늦어지는 이유

생리 늦어질 때 알려드리겠습니다. 4주마다 한 번씩 찾아오는 고통, 그 고통이 싫지만 생리가 주기에 맞지 않게 늦어진다면 걱정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생리 늦어지는 이유 다양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생리 늦어지는 이유 확실하게 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정상적인 생리

생리 과정

  1. 배란: 매달 좌우의 난소 중 하나가 난자를 성숙시켜 배출합니다.
  2. 몸에서는 호르몬의 자극으로 인해 임신을 위한 자궁의 환경을 조성하여 자궁내막이 두꺼워집니다.
  3. 난자의 배란은 일어났지만 최종적으로 수정되지 않으면 팽창했던 자궁의 내막 조직들이 몸 밖으로 탈락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생리입니다.

평균적인 생리 주기

  • 생리 주기의 평균은 28일입니다. 21일~35일 정도면 정상 범주입니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1. 임신

생리는 수정된 난자가 착상이 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임신으로 착상이 일어나면 생리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생리가 늦어진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봐야 하는 것이 임신 여부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관계 후 2주가 지나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체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몸속 호르몬 경로를 활성화시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분출시킵니다. 따라서 생식호르몬의 정상적인 수치를 억제시켜 비정상적인 배란을 야기하고 생리주기에 악영향을 줍니다.

3.  생활패턴의 변화

잠자는 시간, 식습관, 과도한 운동, 피로  등 일상생활이 달라질 경우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수면은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잠들 수 있도록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중 증가

몸무게가 줄었거나 늘었다면 생리 주기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인 지방 세포에 변화가 생기면 생리 주기도 변화가 생깁니다. 과체중 여성들에게선 일반 여성보다 여성 호르몬이 더 분비되고, 극도로 마른 여성들은 반대로 더 적은 여성 호르몬이 분비된다.

5. 모유수유

산모의 경우 출산하고 몇 달 후에 생리가 시작됩니다. 임신 및 출산 후에 겪었던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부터 몸은 정상 상태를 회복하려 합니다. 어떤 산모의 경우 출산하고 1년 넘어 생리가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의사와 상담을 해보길 권합니다.

 

6. 여행

시차는 생리주기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표준 시간 대가 다른 곳으로 여행을 하면, 갑자기 하루 중 다른 시간에 빛에 노출됩니다. 이것은 생리 주기와 연계해 돌아가는 우리의 생물학적 주기를 변화시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적은 양의 흐린 인공 빛 만으로도 몸속 호르몬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해, 낮이 더 짧아질 때 호르몬 변화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7. 자궁질환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으로 자궁근종, 다낭성 난소 증후군, 선근종 등이 있습니다. 자궁질환은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 등으로 발병됩니다. 때문에 생리불순 혹은 생리통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생리 늦어지는 원인 알아보았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정말 다양합니다. 그만큼 건강하게 생리를 유지하는 것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 꼼꼼히 참고하시고 개선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